[교내 공지사항 알림 서비스] 개발일기 1편 [서비스 개발 이유]

티스토리 오블완 이벤트를 하길래 평소 미뤄왔던 블로그 글을 다시 쓰려고한다..!

 

대학교 막학기에 취업준비를 하느라 코딩테스트 공부만 하다가 개발이 너무 하고싶어서 예전부터 만들어 보고싶었던 알림 서비스를 만들어 보자고 생각하였다.

 

만들고자 하는 이유 -> 맨날 교내 공지사항에 무엇이 올라오는지 기웃기웃 거리는게 불편했기 때문에 새로운 공지사항이 나왔으면 메일로 알려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기 떄문에 해당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자 결심하였다!

 

내가 가고싶은 "자사 서비스를 하는 기업"들이 Python 기술스택을 많이 쓰길래 최근 배워본 FastAPI를 이용해서 크롤링 및 구독 서비스를 만들고 있었는데 러닝커브에 더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소요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급하게 Spring 으로 변경하였다 ^_^,,

 

아참 구독 서비스는 원래 생각이 없었다가 이왕 만드는거 지인이나 교내 학우들에게도 서비스를 배포하면 재밌을 것 같아서 생각해낸 방법이다! 구독을 한 사용자에게만 메일을 발송하는 시스템이다!

 

요즘 아주 애용하는 ChatGPT와 개발을 하니 하루만에 기본적인 틀을 만들어서 학우들에게 배포할 수 있게 되었다. LLM이 없는 시절에는 절대 하지 못할 스피드로 개발을 하니 기술의 발전을 실감한다 ㄷㄷ..

 

나는 ChatGPT를 잘 활용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하나인데 어떤식으로 쓰는지 공유를 하고자 한다!

예를들어 크롤링을 하려고하면 먼저 URL을 정해서 HTML 코드를 불러오면 어떤식으로 가져와지는지 LLM에게 알려주고 내가 원하는 부분에 이러이러한 부분이 필요해. 이런 함수를 만들어줘. 이런식으로 부탁하면 빠르게 코드를 작성해준다.

 

하지만 이렇게 LLM을 남발하다보면 코드몽키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나는 코드를 100퍼센트 이해할 때 까지 디버깅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가 어디서 발생하는지 정도는 알아야 대처가 가능할 것 아닌가? ㅎㅎ

 

다음내용은 2편에서 계속..